언제부턴가 교회, 회사, 학교, 자선단체, 심지어 크고 작은 가게나 식당에서도 '사명 선언문'을 만들어 입구나 현관에 걸어놓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그 사명 선언문을 통해 각자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 알 수 있으며, 그 단체나 조직의 존재 가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작은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도 그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은 단순히 음식을 파는 것 이상으로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여 건강한 시민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는 목적과 목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당은 이러한 비전과 사명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사명 선언문'과 '비전 선언문'을 걸어놓습니다.
우리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교회의 사명은 주보 겉표지에 적혀 있는 것처럼, '영혼 구원하여 제자를 삼는 것'입니다. 이 사명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난민)자녀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이루어야 할 꿈(하나님의 비전)은 신약성경적인 교회를 이루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정교회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교회를 든든히 세우기 위해 매주 목장 모임을 가지며, VIP 영혼들을 초대하고 순종과 섬김의 훈련을 통해 영혼들을 주님께 인도합니다.
그러나 영혼 구원과 제자 양육, 그리고 자녀 교육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성도들이 배워서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3축(주일 예배, 금요 목장, 삶 공부)과 4기둥(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성서적 교회 존재 목적, 보고 배우는 성서적 제자 훈련, 교회를 세우는 성서적인 사역 분담, 종으로 섬기는 성서적 리더십)으로 구분합니다.
이 사명과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단순하게 반복하며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단순, 반복, 집중, 지속하다보면, 나태해질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스스로를 다스려 복종케 함으로써 강행하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즉, 진리를 단순, 반복, 집중, 지속, 강행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잘 해주신 성도들께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다시 한 번 우리 교회의 사명과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3축과 4기둥을 우리 몸에 익숙하게 합시다. 이를 위해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단순 반복 집중 지속적으로 실천합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목적과 목표에 도달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소원을 풀어 드리며 믿음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우리 새한 식구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연말과 새해에도 하늘 복 많이 누리세요. PK